[은색의 용병: 아트란전기] 기초공략 3편

홈 > 고전게임자료실 > 팁&공략
팁&공략

[은색의 용병: 아트란전기] 기초공략 3편

1 백재우 1 3284 0 0

와....여기 게시판 진짜 개판이네요...

공략글 올리는데 정말 짜증이 막 나는걸요.

글자수 제한있는건 애교스럽고 그래프 표 하나 넣을라 그랬더니 하단 글쓰기. 수정. 삭제버튼이랑 섞여가지고 깨져서 표시되질 않나.... --; 게시글 1개 짜리를 결국 4개로 나눠서 올리게 되네요. 껄껄.

돌겠네요....어쨋거나 3편 입니다.

-----------------------

##알아두면 좋은 팁###


1.     큰게 최고다.

à붉은 포션은 필수입니다. 비싸더라도 한 개 정도씩은 상비하세요. 특히 골렘에게 포션 큰거 하나 쥐여주면 그 순간 좀비를 보게 될 겁니다.

 

2.     마법 스크롤 비싸다고 미루지 말자.

à공중 유닛에 대한 보조 방어수단으로는 스크롤 만한것도 없습니다. 특히 느린 이동력을 가진 부대엔 필수품입니다.

 

3.     빨리, 그리고 잘 키워야 할 인물은?

à프랭크. 사실 프랭크는 장기적으로 볼 때 그리 큰 메리트는 없다. 하지만 스토리 중반 이후에 프랭크가 난생 첨 보는 부대랑 팀을 이뤄서(…완전 오합지졸 수준의 팀구성) 5부대로 적과 싸워야 하는 이벤트 전투가 있는데, 이때 프랭크의 레벨이 낮거나 장비가 허접하면 그야말로 하드코어한 상황이 되기 쉽다.

 

프랭크 자체가 그리 우수한 인재가 아니어서 쉽게 당할 수 있는 함정이기도 하다. 지게되면 게임오버. –a ………최소한 주역급은 아니더라도 잘 죽지는 않고 살아날 수 있게 키울 필요는 반드시 있다. 이벤트 전투가 끝나고 나서는 과감히 전선에서 퇴역시켜도 무방

 

à레이반.. . 주인공이니까당연히 끝까지 최고로 잘 키워야 스토리를 이어나갈 것이다. 하지만 그 전에. 장기적인 플랜으로 따질 때 가장 올라운드 고스텟형 용병이기 때문에 마음껏 사용해서 레벨업을 해주는게 좋다.

 

4.     빨리. 그리고 잘 키울 필요가 적은 인물은?

à할아버지 같은 인물 한명이 있을 것이다. 이름은 세르지오. 능력 밸런스도 우수하며 특정 스텟에 특화 따위 없이 레벨 업 할 때마다 모든 능력이 고르게 올라가고, 뭣보다 사용가능한 유닛도 자유로운 축에 속한다. 그리폰과 사이클롭스, 골렘만 사용할 수 없다뿐이지 사실상 이정도면 굉장히 좋은 용병일 것이다.

 

그러나 골 치게도….

 

이 분은 스토리상 중간에 사망크리 탈 확률이 우주적으로 높다.

 

사망크리가 늦게 나오는 스토리 분기가 있긴 하지만 범우주적으로 확률이 극히 낮으므로 기대하지 말자. 높은 능력에 비해 미래를 예견하는 플레이어로서는(이 공략 보신 유저라면) 초반 외엔 깨끗이 봉인할지도 모른다….

 

à아네스. 주인공급 인물 중 여성이다. 기본 스텟은 나쁜 편은 아니며, 사용 유닛도 검사. 궁병. 포병. 그리폰 뿐이지만 특화 스텟이 S라서 명중률과 회피율 보정이 레벨 대비 상승이 우주적으로 높기에 궁병이나 포병 부대로서 운용하기는 좋다.

 

하지만 그것뿐이다!! 주인공급 인물이라 거의 모든 전투에 참여하므로 레벨은 팍팍 올라간다. 하지만 이런 특화형 스텟 레벨업 구조를 가진 용병의 절대적인 문제는, 장기적인 플랜으로 따져보면 심각해진다.

 

차라리 공격이나 방어쪽 특화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명중률 같은 경우엔 일정 수치 이상은 큰 의미가 없다. 마치 1 10은 엄청난 차이지만 20 40은 아주 미미한 차이가 되는 구조다….

 

….결과적으로 후반으로 갈수록 잉여력 상승되는 인물 중 하나다.

 

따라서 어느정도 키워놓으면 그 이상 피니쉬 역할을 맡길 필요가 없다. 차라리 그 기회를 다른 용병에게 맡겨보자. 훨씬 게임이 원활해질 것이다.

 

5.     능력치는 우주적으로 레전드급인데 사용가능한 유닛의 종류가 아예 없거나 딱 한두개인 용병이 마을에서 보였다!! 어떡하지?

à당연히 사놔라!!! 그런 용병들은 특정 조건과 타이밍에만 등장한다. 어따 쓰느냐고? 에잇! 여태 뭘 들었단 말인가!! 크리스탈이 있지 않더냔 말이다!!! 크리스탈만 있으면 필요한 병과 따위는 원하는걸로 한두가지 정도는 추가하는 건 문제가 안 될 뿐더러!! 가장 결정적으로 비슷한 병사 유닛이라면 사실상 지휘관. 즉 용병의 스텟보정이 결정적이다.

 

당연히 사놔야 한다. 크리스탈이 없어도 사두도록 하자. 나중에 구하러 간다고 해봐야 잘 나타나지도 않으니까.

 

6.     공성전투 의뢰가 있다. 돈 엄청 주던데돈 벌러 가볼까?

à글세? 공성전투의 경우 포병이 필수이다. 포병이 없으면 퀘스트 클리어는 불가능하다. 더군다나 전투 자체가 그야말로 극악하게 어려운게 대부분. 충분한 전력을 얻기 전엔 섣불리 건드리지 않는게 상책이다. 물론 자신이 가진 부대 중에 공중유닛인 드래곤이나 그리폰으로만 구성된 부대가 있다면, 이 부대를 이용해서 돌격 커맨드를 성에 쓰는 방식으로 포병이 없어도 진행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궁수에 지나치게 약한데다 비싼 부대구성이라는 걸 감안하면 초중반에 선택할 만한 방법은 아닌 셈.

 

결국 공성전투 의뢰에서 포병은 실질적인 초중반 중핵이며, 충분한 준비 없이는 공성전 의뢰 자체를 피하는게 나을 수도 있다.

 

7.     스토리와 맵상에 등장하는 각 용병단 중 가장 위험한 녀석들은?

à레이젤 블레이드…. 진짜 상대하기 싫은 용병단이다. 구할 수 없는 용병인 엘프 궁병은 일반 궁병의 하이퍼 강화판이라, 엔간한 검사 이상의 방호력과 반격능력을 지니고 있고, 여기에 화살을 쏘는게 아니라 마법을 장전해서 발사하는 모션을 쓰는데, 이게 더럽게 아프다. 기병 대신 늑대를 쓰며, 늑대의 데미지는 기병보단 약하지만 다른 모든 스텟에서 기병을 능가…....

 

à브람힐트 근위대(또는 브람힐트 근위 기갑군단) ….이건 그냥 조우하는게 미친 짓이다. 어지간히 강하게 육성하지 않으면, 진짜 위험한 상대라고 할 수 있다. 브람힐트 근위대의 지휘관 인물들은 그냥저냥 표준 이상 정도의 레벨인데, 중요한것은 엄청난 개떼에다가, 모든 유닛을 다 사용하는 걸로 유명하다.

 

레이첼 용병부대의 전용인 엘프궁수를 비롯해서, 하여튼 나올수 있는 모든 병과는 전부 사용한다. 그리고 그걸 뒷받침하는 무지막지한 물량….충분하게 키우지 않았다면 극히 위험한 군사집단.

 

8.     정비하고 남은 병사들은?

à전투를 마치고 전멸하지 않은 부대라면, 예비병력이 자동으로 채워진다. 이를 테면, 창병이 6. 그리고 포병 3명으로 구성된 부대에서 창병이 2명남고 포병이 1명남았을 경우, 창고에 남아 있는 창병과 포병이 있으면 그 유닛으로 자동 배치된다.

 

또한, 이전에 배치된 부대에서 죽은 유닛이 클래스 레벨 3급 창병 하나인데, 창고에는 클래스 레벨 2 급 창병만 있다면, 자동으로 레벨 2급 창병으로 배치되는 구조다.

 

따라서 월급이 나가더라도, 어느정도는 예비병력을 보유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9.     11번째의 용병을 고용(주인공급 인물 포함) 했다면?

à11명 중 가장 쓸모없는 1명을 전선에서 빼는게 정답이다. 이 게임은 최대 10명의 지휘관급 인물(용병) 만을 최대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용병을 계속해서 고고용해 사용하는 것은 낭비가 아니다.

 

돈이 충분하다면 장기적인 육성을 고려할 때 참된 재목이 될만한 용병을 신규 영입하고 늙고 쓸모없어진 용병을 은퇴시켜 전력을 강화해라.

 

10.   명성과 아이템의 관계.

à일반적으로 아이템은 명성이 높을수록, 숨겨진 상위레벨의 아이템이 출현할 빈도가 증가한다. 따라서 처음에는 주점을 절대로 들리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명성이 200이 될 때부터 이벤트가 발동하므로, 주점을 최대한 가지 않으면서 명성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이 게임은 마지막 특정 이벤트 전투가 더럽게 어려울 수 있으므로, 명성을 어느정도 천 얼마라도 가진 상태에서 스토리를 진행하는 편이 아이템 등을 얻는 부분에서 훨씬 유리할 수 있다.

 

11.   명성이 2천이 넘는데도 공략 등에서 나오는 유니크한 아이템이 안 나오네요?

à특정 최상위 아이템은 단순히 명성만 가지고는 조건 충족이 안 됩니다. 게임 내 년혁으로, 474년을 넘겨야 생깁니다. (뭐어?) 보통 비인간형 크리스탈이나 용의 눈, 에트란 성서, 매직쉴드나 버서커 어택 같은 것 등등이 여기에 속하는 것들이죠.

 

12.   크리스탈의 팁

à부대를 다시 해체하거나 새로 병과를 추가할 생각이 아니라면, 크리스탈을 끼운 뒤 원하는 병과 유닛으로 배치한 다음 크리스탈을 빼도 부대는 유지된다. . 이제 빈자리에 다른 아이템을 넣어보자.

망할 글자수 제한때문에 나머지는 4편으로 이어집니다.

1 Comments
1 백재우 2014.05.31 22:09  
조금만 기교를 넣어서 가독성 좀 좋게 하려고 글자크기 높이고 서식 좀 바꾸니까 글간격도 제멋대로 널뛰기해대니... 기가막히고 코가맥힘.

이곳은 고전게임과 관련된 팁과 공략을 제공하는 게시판 입니다.


http://www.choogo.net/bbs/board.php?bo_table=attendance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