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전게임자료실 > 팁&공략
팁&공략

[은색의 용병: 아트란전기] 기초공략 2편

1 백재우 0 2856 0 0


. 그럼 설명!!


 

A.    인간형

@검사 : 가장 초기에 사용되는 유닛이다. 기초적인 근접전형 유닛으로, 성능은 평균 이상도 이하도 아닌 딱 저렴한 수준이다. 따라서 그리 크게 중용되지는 않는 유닛이다. 이동력도 평균이지만……….딱 하나 좋은 장점은 적의 공격을 가드하는 능력과 반격하는 능력도 평균레벨이라는 것이다.

 

….이게 왜 장점이냐고? 아까 말했지 않았던가!! 부대의 유닛은 지휘관인 용병의 스텟에 달려있다고 말이다. 높은 스펙 보정을 받더라도 검사 유닛 자체의 공-방 능력이 평균이라 큰 효율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일단 가격과 유지비(월급)이 저렴해서 어찌보면 약방의 감초 격으로 돈이 당장 궁하고 그러면 전선의 제 1열을 맡는 경우도 자주 있을 것이다. 물론 궁수나 포병처럼 2선급 후위 지원 부대의 1열을 맡는 거겠지만..

 

용병에 따라서는 검사 하나만 사용가능하지만 엄청난 고스텟의 능력을 가진 인물도 몇몇 있기 때문에, 상위 클래스 검사 유닛을 충분히 구매했다면 단일 부대로서 운용하는 경우도 있을 수는 있다. (당장 크리스탈 적절한게 안보인다거나, 있어도 비싸서 못사는 경우, 있는 용병 굴려서 경치라도 버는 목적이 강할테지만…)

 

옆길로 샜는데, 한마디로 기본 스텟이 평범이라 용병 스텟보정이 높아도 능력은 평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검사이지만, 공격을 가드할 확률과 반격할 확률 두가지를 모두 다 평균 수준으로 가진 유닛은 검사 뿐이라는 겁니다.

 

….뭐 그래도 확률상 어긋났을 때 이를 보조할 만한 체력이나 방어력이 표준이라는건 역시 무리이려나....

 

@창병 : 검사보다 방어력과 이동력이 떨어집니다. 더군다나 반격확률도 낮으며, 가드확률은 거의 전무. –a 이걸 어따 써? 라고도 할 수 있는 유닛인데, 생각보다 세로 열 2칸을 동시에 타격을 주는 데다 기병 상대로는 엄청난 파괴력을 보이기 때문에 주력으로서는 다소 무리일지 몰라도 아예 공성전투를 위해 대포 위주로 구성한 포격부대의 측면을 보호하는 용도로서는 유효합니다.

 

기병의 경우 기동력 하나는 발군이기 때문에 적절한 창병 온니 부대나, 창병이 1열과 2열에 있고 3열에 포병을 배치한 공성용 혼성 부대 역할로서는 최적입니다.

 

(, 포병 온니 부대 하나는 포격 전용이고, 창병1열과2열에, 3열에 포병을 배치한 혼성부대는 약하지만 어쨌든 공성 공격도 참여하면서 엄청난 이동거리로 우회 습격을 하는 기병도 차단할 수 있는거죠.)

 

@기병 : 대부분의 인간형 유닛에게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유닛으로, 검사의 진화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는 전 유닛 통틀어 최고의 수준을 가지고 있지만, 평균이상의 공격력에 비해 체력이 충분한 편은 아니어서 제대로 공격을 당하면 순식간에 전멸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반격과 방어 확률이 낮으며, 검사와 동일하게 1개의 유닛은 오직 정면의 1명만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단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이동거리와, 강한 한방공격력으로 적의 주력을 우회해서 대포를 혼성배치한 부대의 후미를 타격해 대포유닛을 없애거나, 후방의 대포 혹은 궁수 온니 부대를 급습하여 전열을 무너뜨리는 데에는 가장 독보적인 유닛입니다.

 

더욱이 전투 커맨드에 의한 돌격 명령에서 가장 큰 효율을 적용받는 것은 기병입니다.

 

@궁병 : 말 그대로 화살을 쏘는 병사입니다. 반격 능력 최하위에, 방어능력은 없습니다. 체력도 별로이며, 선빵을 당하면 한큐에 순살당하는데다, 대포와 달리 장거리 포격시에 빗나가는 화살공격이 있어놔서 여러가지로 한 수 접어주는 2선급 장거리 공격 유닛입니다만,

 

역시 독보적인 능력으로 공중 유닛에 압도적인 살상력을 보유합니다. 일단 레벨이 비슷한 용병이고, 유닛 클래스 레벨도 비슷하면, 장거리 공격까지 갈 것도 없이 그냥 붙어서 직사 공격해주면 한큐에  드래곤이고 그리핀이고 순살하는 엄청난 레전드급 유닛이죠. (공중 한정 레전드..)

 

레벨이 딸려도 원래 공중유닛 상대로 장거리 포격시엔 공격이 빗나가는게 없는데다 위력이 몇배로 상승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드래곤이나 그리핀 부대를 반토막 신세로 만들어 버리니만큼, 대공 유닛으로서 한두부대는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 용병능력으로 보정만 되면, 장거리 포격으로 아주 쏠쏠하게 아군 원호도 가능합니다.

 

@철퇴병 : 이게임 최고의 데미지 딜러입니다. 한명이 전방 1열에 대해 수평방향으로 좌우 한칸. 그리고 자기 정면 한칸씩 공격을 하는데, 워낙 공격력이 절륜한지라 동렙이면 철퇴병 온니 부대 하나로 부대 하나를 깨끗이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인간형이라서 체력이 그리 높지 않은 점은 단점이지만 방어력이 그렇게 취약한 편은 아니라서 공격당해도 한큐에 전원이 몰살되지는 않습니다. 체력이 허술한 반면, 공방밸런스가 좋고, 이동력이 떨어지긴 해도 그 수준이 대포나 궁병 수준은 아니어서 여러가지로 범용적으로 사용가능한 유닛입니다.

 

당연하겠지만 공중 공격은 불가능( 오직 마법과 같은 공중 유닛. 그리고 궁수만이 공중유닛을 공격합니다.)

 

@포병 : 아까 제가 뭐라고 그랬었죠? 철퇴병이 최고의 데미지 딜러라고 그랬죠? . 하지만최고가 아닌 단순히 데미지 딜링 능력만 따지면 전 유닛 최강이 바로 포병입니다. (포병은 전장의 신이십니다.)

 

 

왜냐하면, 포병은 다른 유닛처럼 앞의 1명만 공격하거나 한 열만 (세로든 가로든) 공격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1명의 포병 유닛은! 1회의 직사 포격(근접해서 선공걸 때)으로 적의 9칸 유닛 전체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예를 들어, 포병 1유닛의 데미지가 200이다. 라고 가정하면, 200의 데미지를 나눠서 주는 게 아니라, 9칸 각각에게 200씩 전체가 데미지를 입는 거에요.

 

따라서 온니 포병 부대는 사실상 단순히 선공에 의한 데미지 딜링 능력으로는 최강입니다. 일단 느려터지고 방어력은 없는거나 다름없으며 방어(가드. 즉 공격 무효화)와 반격능력은 아예 없어서 먼저 얻어맞으면 한큐에 순살당할 판이지만,

 

먼저 선공을 걸어버리면 대상이 뭐가 되었든 간에 한큐에 거의 대부분의 유닛을 몰살시키는 엄청난 화력을 자랑합니다.

 

그야말로 맵병기 수준.

 

초반에는 온니 포병 부대와, 검사 혹은 창병등으로 혼성 배치한 포병 부대를 만든 다음 후방에서 원호 공격 하다가 적시에 돌격해서 적과 맞붙어 일격에 순살시키는 헌터킬러 부대로 운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골렘에 대해 아주 높은 데미지 증가 효율을 보이므로 온니 편성 부대가 아니더라도 그 의의는 큰 편입니다.

 

B.     비인간형

@사이클롭스 : 사이클롭스는 검사의 최종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여전히 저질 이동거리가 발목을 잡긴 하지만, 검사보다는 나은 편이며 자신의 바로 앞 1칸의 유닛만 공격가능하다는 검사 이래의 고질적 문제를 제외하면,

 

-- 3대 능력이 모두 높기 때문에 사실상 중후반의 검사. 혹은 기병조차도 대체하게 되는 실질적인 탱커 유닛입니다. (사실 진정한 탱커 유닛은 골렘이지만, 골렘은 뎀딜 능력에서는 상당히 나쁘죠.)

 

@그리폰 & 드래곤 : 사실 공격방식을 빼면 거의 같은 유닛입니다. 공중유닛이라 지형에 구애 없이 자유로이 이동가능하지만 궁수에게 처절하게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용병의 스텟 보정 중 방어가 거의 안 먹히기 때문에, 자기 체력보다 높은 데미지를 입힐수 있는 나이트메어 같은 마법 계열에도 취약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폰과 드래곤의 차이요? 그건 말이죠.

 

그리폰은 하나의 유닛이 가로열 3칸을 공격합니다. 공격할 수 있는 1 2 3열중 하나를 골라 공격할 수 있는 거죠. 반대로 드래곤은 세로열입니다. 세로로 한줄을 쭉 관통해나가는 화염을 뿜죠. 그리폰은 라이트닝 시전---

 

언뜻 보면 드래곤이 좋지만, 드래곤의 문제는 같은 1열 내 유닛 전체라고 해도 자기가 위치한 열의 반대편에 있는 적 유닛 세로 1열만 공략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드래곤이 우측에 있는데 공격대상은 우측에 병력이 이미 죽어서 없으면???

 

공격 못 하는 거죠 뭐.

 

 

반면에, 그리폰은 가로 1열을 공격하므로 사실상 어디에 위치해 있건 간에 가로열 하나를 언제나 공격할 수 있는 거죠. 일반적으로 선빵을 고려하고 헌터킬러 공격용 부대로서는 드래곤, 어느정도 치고받는걸 상정하고 방어- 호위용으로는 그리폰입니다.

 

역할에 맞게 배치하는게 핵심이지만, 순살능력으로는 드래곤이 훨씬 좋은 편입니다.

 

@골렘 : 그냥 걸어다니는 성벽입니다. 포병의 직접공격에 의한 직사공격이나 아이스스톰 마법스크롤을 제외하면 피해다운 피해를 거의 받지 않는 엄청난 방어력과 말도안되는 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대신에 처절할 정도로 낮은 공격력에 그냥 장식 수준으로 보여질 정도의 저질스런 이동력은 이 유닛 최대의 단점입니다.

 

특히 혼성 부대로 편성할 때 골렘 1기만으로도 이동속도는 급 저질화….

 

대개의 운용은 온니 편성으로 공세보다는 방어형 전투에서 최전방에 내세워 적의 어그로를 다 끌어들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만, 중반이후부터는 적도 골렘을 직접 타격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온니 편성 부대 1개에 혼성 편성(전방 1열이 골렘)된 부대들이 적 예상 우회 루트에 성벽처럼 버티는 역할로 자주 사용됩니다.

 

여기서 골렘의 몸빵을 오해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를 위한 부연설명….

 

골렘의 특수한 능력은 절대방어입니다. 이게 뭐냐면,

 

이를 테면 드래곤이나 창병처럼 세로열로 타격을 주는 직접 공격에 대해서, 무조건적으로 골렘이 전방에 위치해 있으면 모든 공격을 골렘이 차단해서 모조리 받아내 버립니다.

 

드래곤의 후방 2 3열까지 이르는 브레스를, 골렘이 1열에 있으므로 해서 브레스가 전방 1열에서 막혀버리는 거지요.

 

더군다나 돌격 같은 커맨드에 대한 저항력이 가장 높은 것도 골렘이며, 간접 공격인 장거리 포격에서도 높은 확률로 골렘이 대부분의 장거리 포탄이나 화살을 흡수해 버립니다.

 

그야말로 탱킹의 화신이죠.

 

. 이것으로 은색의 용병에 대한 기초 공략은 끝났습니다.

 

나머지는 소소한 팁으로 마칠까 합니다....마는...

아 정말...여기 공략글 쓰는거 엄청 불편하군요.

얼마 쓰지도 않았는데 그냥 막 글이 잘려나가네요.

허허.


따라서 소소한 팁은 3편으로 넘어가오니

불편하시더라도 3편을 읽으러 가보시길 바랍니다.


크아아앙~~

 




0 Comments

이곳은 고전게임과 관련된 팁과 공략을 제공하는 게시판 입니다.


http://www.choogo.net/bbs/board.php?bo_table=attendance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