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추천] 어둠의 장막 (Veil of darkness)

홈 > 커뮤니티 > 추천리뷰게시판
추천리뷰게시판

[리뷰/추천] 어둠의 장막 (Veil of darkness)

3 최민혁 27 10221
제가 추천하는 이 '어둠의 장막'이란 게임은 많이 알려진 게임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과감히 이 게임을 몇 안되는 수작이라 생각하고 리뷰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스토리]
 주인공은 비행 중 루마니아의 어느 지역에 추락하게 되는데, 인근 마을의 사람들에 의해 구조됩니다. 이 마을은 악마의 저주를 받아 하늘에서 추락한 주인공만이 저주를 풀어줄 희망이라 믿는
 이 계곡은 햇빛도 들지않는 마을로, 마을 자체도 음침하며 사람들 또한 각자의 문제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병에 걸려 죽어가는 아이와 그걸 바라볼 수 밖에 없는 엄마,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들, 도서관에서 죽은 어떤 이와 이를 늑대인간의 짓이라 여기는 사람들... 어쨌든 주인공이 이 계곡을 빠져나가기 위해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가며 탈출에 필요한 증거들을 수집하며 점점 이 마을을 어둠에 가둬버린 악마에게 가까워집니다.
 홀로 실마리를 쫓는 주인공과 그를 기다리는 악마, 뱀파이어. '어둠의 장막'은 뱀파이어를 처치하고 이 계곡을 탈출하는 이야기입니다.

[장 르]
 어둠의 장막은, 흔히 RPG와 혼동하는 어드벤처라는 장르에 속하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그 때 그 시절의 게임이 그렇듯 정통 어드벤처에약간의 RPG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플레이어는 마을 내에 증거가 될 만한 물건을 가지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에 나타나는 늑대를 처치하기 위해 나이프를 이용할 수도, 쇠스랑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내에 존재하는 증거가 될 만한 특정 물건을 모두 찾아야 하는데, 이를 잘 조율할 필요도 있습니다. 제한된 인벤토리 때문에 주인공이 가질 수 있는 물건의 수량 역시 제한되기 때문에 여러 문제를 하나씩 풀이해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드벤처답게 다른 NPC와 많은 대화가 오가는데요, 대화 도중 다른 얘깃거리가 있다면 대화 중 밑줄이 그어진 단어를 클릭하여 다른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들과 나누는 대화가 항상 실마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화를 잘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영어 수준은 고등학교 영어 정도면 어느 정도는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음 악]
 지금 출시되는 게임에 비하면 절대 뛰어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배경음은 화려하지도, 아름답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음침하고 어두운 이 마을의 분위기엔 정말 잘 어울립니다. 음침한 마을에서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과정에만 몰입하기엔 정말 훌륭합니다.
또, 동일한 배경음에 질려버릴 유저를 위해 특정 지역 또는 방마다 변경되어 연주됩니다.
 효과음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거의 배경음에 묻혀서 들리지 않는다고 해야겠습니다. 아니면,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고 있다고 해야할지... 아무튼, 효과음은 평소엔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아쉬움이 남네요.

[조 작]
 어둠의 장막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측 클릭으로
대화를 중지하거나 아이템을 집을 수 있고, 좌측 클릭으로 아이템을 드래그하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오른손과 왼손을 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키와 2키를 이용하면 되구요, 방향키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M키를 눌러 증거가 될만한 아이템이 확대되어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단 점]
 딱히 문제될 부분이 없지만, 역시나 언어의 문제가 있습니다. 내용을 100%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어사전이라도 옆에 두고 플레이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게다가 대화라서 그런지 구어체를 많이 씁니다. 우리가 영어수업시간에 배우는 건 문어체에 가까운 것이고, 실제로 사용할 땐 문어체의 문장을 많이 줄여버린 구어체를 사용하죠. 덕분에
어순이 안맞는 듯한 문장이 많아 해석에 어려움이 있긴 하지만 게임 진행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짧은 플레이 타임도 아쉽습니다. 짧다고 해서 2~3시간 만에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전 5시간 만에 클리어 한 적이 있기에 좀더 즐겨보고 싶은 마음을 5시간 만으론 채울 수 없다는 점이 아쉽기만 합니다. 하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며칠은 해보셔야 할 겁니다.

[결 론]
 어둡고 음침한 마을에 불시착한 주인공과 그를 기다리는 수수께끼들, 그리고 뱀파이어. 플레이 하고 있노라면, 어느덧 빠져나오지 못할 악마의 저주를 풀어가는 과정에 몰입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드벤처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꼭 플레이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분위기는 다르지만, 원숭이 섬의 비밀에 비해 전혀 손색없는 작품인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 플레이 해보세요!\n* SKC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11-25 13:48)
27 Comments
1 정인석 2009.02.15 14:01  
  하고십다 ㅋㅋㅋㅋㅋㅋㅋㅋ
1 김선주 2009.03.04 08:59  
  예전 게임이 더 끌려...
1 정수호 2009.04.26 12:19  
  언어 가 너무 힘들듯 ㅠㅠㅠㅠ
1 손종범 2010.03.06 13:42  
  Oh~! What a great game this is~!
1 김대규 2014.08.11 21:51  
저두 중학교 때하다가 맨날 사전보면서 번역하면서 했었죠. 결국 언어때문에 하다가 포기했어요
1 조인규 2015.03.27 00:23  
재미있을거같아요
1 박승찬 2016.05.10 23:28  
정말 좋은자료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