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러 오브 맨션, 제피만의 리뷰 제 1 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홈 > 커뮤니티 > 추천리뷰게시판
추천리뷰게시판

호러 오브 맨션, 제피만의 리뷰 제 1 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G Zaphie 9 6325
[전략시뮬레이션 최초로 역사를 바탕으로 한 게임이 나왔다?!]

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이하 aoe]만 들어보셔도 전략시뮬 광이시라면 충분히 아실만한 이름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한때 굉장히 재밌게 즐겨했던 게임이지요.
오늘은 이 게임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게임제작을 맡고 있는 앙상블 스튜디오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처음 출시할때 부터 상당한 충격을 가져다 주었죠.
전략게임에서는 단순히 종족 또는 세력이라고 부르는 반면 이 게임은 문명을 바탕으로 된 게임으로 비평가 뿐만 아니라 전략광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올해의 게임 수상" 까지 할정도로 팬수도 엄청납니다.(현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가 나왔다고 함. 하지만 2가 제일 잼난다는 사람들이 많음)
만일 스타나 C&C 같이 빨리 끝내고 싶은 스피드한 전략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겐 그저 낯설고 적응하기 힘들겠지만 새로운 방식을 원하는 전략광들에겐 그저 행운이나 다름없을겁니다. ㅎㅎㅎ


[전략시뮬레이션 최초로 시대 발전을~]
다른 전략시뮬레이션들을 할때마다 항상 똑같은 유닛, 건물등을 봐서 지루함을 느껴 조금 아쉬움을 주는것에 반해 이 게임은 그러한 아쉬움들을 싹 날려줍니다.
왜냐하면 시대 발전을 할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스타를 봅시다.
스타의 경우는 처음엔 다른 건물들이나 특수 유닛을 고르지 못하므로 그걸 선택하기 위해 지을수 있는 건물을 지어야 다른 건물을 지을수 있고 유닛, 업그레이드도 할수 있죠.
하지만 에이지는 시대발전만 하면 그 시대에 맞게 모든 건물, 업그레이드, 유닛들을 뽑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똑같은 유닛에 똑같은 건물이 아니라 시대를 발전하면서 그에 맞게 점점 달라지고 추가되는 유닛, 건물들을 볼수 있어 정말 흥미롭고 보는 맛이 있죠.



[이 게임에서 나오는 문명 소개]
이 게임에서 나오는 문명들은 대체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그리스, 로마, 그리고 우리나라 조선이 등장하며 그외의 문명들도 등장합니다.
로마의 경우는 주로 근접전에 강하고 공격력, 방어력도 뛰어난 반면 장거리 위주의 문명은 말그대로 개릴라, 장거리 전투에 유리하다고 할수 있죠. 하지만 장거리, 개릴라에 유리한 만큼 공격력이나 방어력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도 단점은 있다!]
모든 게임이 다 뛰어나고 참신하다고 해서 단점이 없다고 할순 없습니다.
이 게임은 단점은 우선 문명은 많은데 비해 모든 유닛 모습들이 다 거기서 거기이고, 방식도 업그레이드 방식도(문명에 따라 다른 특수 업그레이드 제외) 다 거기서 거기라는 점입니다.(단 문명의 공격력, 사정거리, 방어력 등은 어느정도 차이가 나긴 하므로 이건 제외 하겠음)
그리고 우리나라 조선의 모습은 이렇게 생기지 않았는데 조선이면 조선유닛이 나와야지 갑자기 로마 유닛이 나오고 아무리 그래도 이건 아니다 라고 할 정도입니다. 뭐, 그때당시는 앙상블 스튜디오도 잘 모를수도 있겠죠. 왜냐하면 그 시절에 우리나라가 미국,유럽등에서 어느정도 알려져 있다고는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도 않았고 울나라 문화조차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입니다.
그래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를 즐긴 한국게이머들이 직접 나서서 울나라 역사를 왜곡하지 말라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불매 운동 캠페인을 벌인 사건도 있었다고 합니다.

비록 역사 왜곡이 꽤 있다는 것이 이 게임의 최대 단점이긴 해도 그런걸 따질 필요없이 무조건 재미, 흥미만으로 만족하시는 게이머들에겐 그저 반가운 게임이라 생각됩니다. ^^


이상 부족한점도 많고 아는것도 많은 호러 오브 맨션 제피였습니다. ^^










\n* heony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2-27 20:41)
9 Comments
1 안홍규 2006.10.31 20:28  
  아하~~~그렇구나./...
1 알렌 2007.03.02 16:32  
  다 좋은데 동양유닛에서 보병, 기병 업그레이드시 왜 동양유닛인데도 "챔피언" "팰러딘" 등등으로 나오는지 ..
1 마피아 2007.03.18 09:23  
  말이 필요없는 게임
12 rulra 2007.04.12 15:31  
  야마토캠페인에서 임나일본부설을 그대로 따른 내용으로 플레이하다가 눈에 불똥튀긴적 있는 게임이죠.
1편보다는 2편이 더 재미있었고 완성도도 뛰어납니다.
2편의 시나리오모드중에선 아주 뛰어난 모드들도 제법 있어서 스타유즈맵보다 더 재미있게 즐겼던 경험도 있어요.
1 권기홍 2007.06.16 00:35  
  age of empire 잼있게 했던 게임..
1 Chris 2007.09.03 16:37  
  역사왜곡한 부분이 있는게 참으로 통탄할 일입니다만 게임 자체는 완성도가 높습니다.

Age of Empires 2 오리지날은 한국이 없고 확장팩 Conquerors 에 비로소 한국이 등장하죠. 아쉬운건 임진왜란과 관련된 시나리오에서 맵에 울릉도, 독도가 일본영토로 되어있는 점, (울릉도, 독도가 빨간점으로 되어있습니다. 시나리오에서 일본세력이 미니맵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있죠.) 그리고 일본이 화포를 장착한 갤리온 배를 가지고 있는점이 왜곡 되어있다는게 안타깝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일본은 화포를 장착한 전함을 보유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조총병이 사격을 하고 칼로 무장한 병사들이 배 전함 위에서 백병전을 벌이는 식이었죠. 이후에도 일본이 대포로 무장한 전함을 가지게 된 것은 한참이나 뒤의 일로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명이 다양한 특징들을 가지고 나온다는 것 역시 중요한 요소겠죠. 이 부분에서 아쉬운 것은 위에 글쓴분이 지적한 것과 같이 서로 다른 국가, 문명도 기본유닛들, 업그레이드는 다 비슷하고 또 댓글 달으신 알렌님이 지적한 것처럼 왕정시대부터 (에이지 2 기준) 건물의 모습은 동양풍을 내려고 많은 노력을 했으나 (사실 건물 모습들도 거의 중국, 일본의 건물 모습을 따온 티가 역력합니다만..) 유닛 자체들의 모습은 서양의 병사들 모습으로 되어있다는 점..이런 것들이 조금 아쉽네요.

그렇지만 역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스 는 추천할 만한 게임입니다. 저 역시도 개인적으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스 2가 더욱 재미있더군요.

하지만! 에이지 2 오리지날은 한국인이 없으니 꼭 한국인이 등장하는 에이지2 확장팩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1 김홍일 2008.07.12 19:01  
  어택땅이 없는 게임...!
G 박용우 2009.11.22 13:01  
  호러오브맨션제피.. 이거 예전 스타 유즈맵 ㅋㅋ
1 김대규 2014.08.15 15:53  
1을 대학원때 각 실험실마다 모뎀으로 연결해서 서로 전투를 했었죠.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