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프로그의 명작 던젼키퍼1 리뷰

홈 > 커뮤니티 > 추천리뷰게시판
추천리뷰게시판

불프로그의 명작 던젼키퍼1 리뷰

1 김수영 12 6366
블리자드 전성기 이전에는 분명히 불프로그가 자리잡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마 이 당시 게임을 많이 접해보신 분들은 기억하실겁니다.

 플레이어의 모습은 손 모양의 마우스 커서로 게임 진행의 전반을 맡게 됩니다. 던젼하트라는 던젼의 중심부를 지켜내고 각 스테이지마다의 목표를 달성하면 클리어하게 됩니다. (적의 제거, 자원 일정량 이상 확보 등..)
임프(Imp)라는 기본 몬스터가 있어 이를 이용해 건물 확보, 외벽 강화, 시체 처리, 자금 확보 등 다양한 작업을 통해 포탈을 통해 플레이어의 던젼으로 들어오는 몬스터들의 요구사항과 기호를 맞춰주어 세력을 확장합니다.

* 게임의 특징

  전통적인 선/악의 개념을 뒤바꿔 놓은 시도가 매력적인 게임입니다. 인간 세상에 몬스터가 나타난게 아닌, 몬스터들이 평화롭게 살고 있는 지하 던젼에 욕심 많은 인간들이 보물을 찾아온다는 설정인 것이지요. 필드가 아닌 제한적인 공간에서의 나만의 세력을 넓혀간다는 설정 또한 기발하고 불프로그의 게임답게 군데 군데 재미있는 요소가 많습니다. 그리고 몬스터가 단순한 유닛이 아닌 '각각의 개체'라는 점을 강조하는 점과(몬스터들만의 기호가 있습니다. 이를 무시하거나 응해주지 않는다면 몬스터들은 플레이어의 던젼을 떠나가거나 서로 싸우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돈을 밝히는 몬스터, 도서관을 좋아하는 몬스터, 고문을 좋아하는 몬스터 등 각자의 기호가 있습니다.) 유닛에게 단순히 명령하는 형태가 아닌 행동을 '유도'하는 타입이라는 점에서 최근에 발매되는 게임들과 비교해도 신선함이 느껴집니다.


* 아쉬운 점들

 이 당시에는 모뎀플레이가 유행했던 시절이고, 사실 멀티플레이가 원활한 게임이
그리 많지 않았지요. 이 게임 역시 멀티 플레이는 영 꽝입니다. 제대로 플레이를
해본 기억이 없군요. 그리고 옛날 게임인지라 단축키 문제는 약간 있는 편이구요.(하지만 몇가지 익혀두신다면 원활한 게임에 지장이 없습니다.)

* 경쟁 방식의 시뮬레이션에 지루해지신 분들, 온라인 게임에 지치신 분들께.

 패키지 게임은 패키지 나름대로의 여유가 있습니다. 전 그게 좋더라구요.
던젼키퍼1 .. 벌써 나온지 10년은 됐군요? 추석 연휴를 맞아 한 번 시도해볼만한
게임입니다. '이 당시에 이런 수준이라니?' 하며 놀라실거에요.
\n* SKC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7-01-04 21:35)
12 Comments
1 김상범 2014.04.05 00:38  
독특한 게임이었죠
1 김대규 2014.08.12 21:11  
힝. 저도 던전환경 아무리 잘해놓아도 입주를 안해서 그만뒀던 기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