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나이트 앤 머천트(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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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나이트 앤 머천트(v1.0)

1 한성규 21 11594
1. 프롤로그.
 나이트 앤 머천트는 발매된지 꽤 오래된 게임이지만 지금 발매되고 있는 게임들보다 더 좋은 퀄리티와 게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트 앤 머천트는 비슷한 시기에 발매되었던 스타크래프트와 같이 빠른 생산과 빠른 전투를 지향하는 한국인 정서와는 맞지않아 인기를 얻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제개념과 중세전투상황은 현재 발매되는 어떠한 게임보다도 구현이 잘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 하더라도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게임 스타일
 게임은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대로 경제 와 전투입니다, 이중 경제에 관련된 생산에서는 또한 일반소비재 생산과 전투소비재 생산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미션은 순수 전투미션과 생산 후 전투미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순수 전투미션에서는 정해진 군사를 바탕으로 적을 공략해야 하며,
 생산 후 전투미션은 일정시간이 지날경우 적이 공격해 오거나 지속적으로 공격해 오는 적을 방어 후에 반격하는 미션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3. 생산품.
생산품에는 <1차생산품>과 1차생산품을 가공하는 <2차가공품>, 그리고 2차가공품을 생산하는 <3차가공품>이 있습니다.
건물의 수는 <1차생산품>을 생산하는 일부 기반시설이 <2,3차 가공품>을 생산하는 시설보다 더 많이 짓는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1차생산품>에서 생산물이 생성되는 시간이 <2,3차가공품>에서 생성되는 시간보다 더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반시설의 비율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1차: 밀농장10개, (밀,밀짚생산)
2차: 방앗간2개(밀->밀가루), 양돈장2개(밀짚->돼지,가죽)
3차: 빵집:1개(밀가루->빵), 정육점1개(돼지->쏘세지), 가죽집1개(가죽->무기)
*운반거리 및 상황에 따라 건물수는 변경될수 있습니다.

 <1차 생산품>
 1. 채석장->돌채취:길을만듬,건물자재,방어탑투석재(돌밭과 가까이 설치)
 2. 밀농장-> 밀생산.밀짚생산.
 3. 포도농장->포도주생산.
 4. 벌목장->나무벌목:나무가 없을경우 나무를 심음.
 5. 철광->철채취
 6. 석탄->석탄채취
 7. 금광->금채취

 <2차 생산품>
 1. 방아간(풍차)->밀가루 생산
 2. 양돈장->돼지생산. 가죽생산
 3. 환전소->금을 돈으로 변환.
 4. 나무가공->나무를 목재로 만듬
 5. 마굿간->말생산

 <3차 생산품>
 1. 빵집->빵생산.
 2. 대장간->철재 무기생산
 3. 정육점->소세지생산
 4. 가죽가공->가죽생산

 <기반건물>
 1. 학교 -> 돈을 소비하여 일꾼을 생성
 2. 회관 -> 자재를 보관함.
 3. 성-> 무기 및 군사를 대기시킴.
 4. 식당-> 일꾼이나 군사가 식사를 함.

4. 게임의 진행방법.
 1. 학교와 회관을 '돌을 이용하여 길'로 만든다.
 2. 적당한 일꾼을 만든다. (길만드는 일꾼과 자재를 나르는 일꾼을 구분하여 딜레이를 적게함)
 3. 돌이 부족할시 채석장을 우선 만든다. (돌산과 가까이에 만들수록 유리)
 4. 1차 기반시설을 생성한다.
  1) 빵-> 포만감을 채워줌 -> 전부다는 채워지지 않는다.
  2) 포도주-> 포만감을 채워줌 ->빵의 미흡한분을 채워줌.
  3) 쏘세지-> 포만감을 채워줌 ->빵과 포도주의 미흡한분을 채워줌.
  ->일꾼이 음식을 먹으로 오는 것도 인력의 낭비이므로 한번 섭취시 포만감을 모두 채워 주는것이 좋다. 하지만 한가지 음식으로는 포만감이 모두 채워질수 없기 때문에 두가지 이상의 음식을 식당에 늘 비치하는것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수 있다.
 5. 운송거리를 최대한 단축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1) 1차 기반시설 주위에 2차 가공시설 3차 가공시설을 배치하는것이 좋다.
  -> 밀농장 주위에 방앗간과 빵집을 배치하는 것이 일꾼의 운송거리를 단축시키는데 유리하다.
  2) 빵집과 포도농장, 정육점과의 연계점에 식당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3) 일정간격사이에 회관을 설치하여 운송거리를 단축시킨다.
  4) 번화가가 예상되는 경우 거리를 2차로로 만든다.
 
5. 전투
  1) 궁수를 이용한 학익진(T)전술
  -> 보병5명정도를 적이 오는 예상지점에 위치시키고, 궁수 두부대를 학익진으로 펼쳐 놓으면 전투가 어렵지 않음.
  2) 방어탑을 이용한 전술.
  -> 방어전에서는 방어탑 두개를 설치함. 적이 기병으로 공격할 경우 탑근처에 건물을 지어놓어면 기병이 건물을 공격할때 요격함.

6. 나이트 앤 머천트의 장점과 단점.
  1) 오랫동안 할수 있으나, 그것이 질릴수도 있음.
  2) 나이트 앤 머천트라는 제목보다는 머천트 앤 나이트가 더 어울림.
  3) 시나리오 이외의 게임을 즐길수 없음.

7. 리뷰을 쓰고.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이후 리뷰를 처음 써 보았습니다.
 나이트 앤 머천트라는 게임은 벌써 5년전에 접해 본 게임이었기에 기억도 가물가물하였지만 묻혀진 명작이었기에 아쉬운 마음에 졸필을 들게 되었습니다. 저는 심시티와 파라오, 시저를 좋아하였기에 나이트 앤 머천트의 가치를 나름대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마침 추고넷에 게임이 있기에 아직 이 게임을 즐기지 못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어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다음넷에서 나이트 앤 머천트 사이트에 가시면 확장팩을 얻어실수 있을것입니다. 저는 아직 즐기지 못했는데 기회가 되면 한번 해 보고 싶네요.\n* SKC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6-03-31 14:17)
21 Comments
1 김대규 2014.08.12 21:16  
이거 하다보면 질려서 그만뒀죠. 시간투자 진짜 오래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