둠 1 (Doom) - 1993 id Software, Inc.

홈 > 고전게임자료실 > 고전게임자료실
고전게임자료실

둠 1 (Doom) - 1993 id Software, Inc.

M heony 26 3331 11 0
출석체크 미완료!! 회원 로그인 후 출석체크를 하셔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클릭)

발매연도
1993년
장    르
일인칭 액션
플 랫 폼
도스
언    어
영어
개 발 사
id Software, Inc.
유 통 사
id Software, Inc.


유니온 항공우주공사는 화성의 달인 포보스와 디모스에서 텔레포트 기술을 실험해 왔다. 일찍 성공하면 뭔가 잘못된다. 과학자들이 지옥으로 통하는 문을 연 것 같다. 포보스 기지는 악마적인 생명체로 넘쳐나고, 데이모스는 그냥 사라져 버린다. 포보스에 해병대 1개 분대가 파견되지만, 1개 분대를 제외한 모든 병사가 순식간에 도살된다. 생존해 있는 해병에게 총을 몇 자루 움켜쥐고 악마들에게 반격하는 것이다.

id Software가 그들의 장르를 정의하는 울펜슈타인 3D에 대한 후속 조치인 DOOM은 또 다른 1인칭 3D 슈터로서, 우주 해양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풀온 액션이다. 울펜슈타인처럼 게임은 어떤 순서로든 플레이 가능한 뚜렷한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에피소드인 '죽음의 무릎'은 포보스 기지에서 벌어지며, 공유기기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풀게임은 지옥의 쇼어스의 디모스에서 계속되며 지옥 그 자체에서 벌어지는 마지막 에피소드인 인페르노에서 정점을 이룬다(세가 32x 버전은 이 에피소드가 부족하다).

각 단계의 기본 목표는 단순히 출구에 도달하는 것이다. 수십 명의 적들이 앞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그곳에 도달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을 죽이는 것이다. 스위치와 버튼을 눌러서 특정 지점에서 전진해야 하며 종종 색상으로 구분된 잠금식 도어가 키카드나 두개골 키를 통과시키는 방법을 발견해야 한다.

이 게임의 엔진 기술은 울펜슈타인보다 더 진보되어 있으며, 따라서 그 수준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다. 엔진은 다른 높이(계단과 리프트는 자주 나타난다)와 다른 조명 조건(일부 방은 칠흑같이 어두우며, 다른 것은 겨우 조명을 켠다)을 시뮬레이션한다. 실외 구역, 플레이어를 다치게 하는 방사성 폐기물의 웅덩이가 있고, 내려와서 그를 짓누르는 천장이 있으며, 울펜슈타인의 직교적으로 정렬된 복도와는 달리, 둠의 벽은 서로 어떤 각도로든 될 수 있다. 자동 지도는 레벨 탐색에 도움이 된다.

스타일리쉬하게 레벨은 포보스의 군사기지에서 미래지향적인 테마로 시작하여 점차 지옥 같은 환경으로 바뀌는데, 사타닉 상징(펜타그램, 거꾸로 뒤집힌 십자가와 뿔 달린 악마의 초상), 매달린 훼손된 시체, 저주받은 자의 일그러진 얼굴 등이 완성된다.

둠은 큰 무기고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무기는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출발 무기는 주먹과 간단한 권총이다. 또한 엽총(높은 손상, 느린 재장전, 거리에는 좋지 않음), 차닝군(높은 사격 속도, 그러나 긴 폭발에서는 약간 부정확함)과 플라즈마 소총(높은 사격률과 큰 손상 결합)이 있다. 로켓 발사대는 또한 많은 손상을 입지만, 폭발은 폭발 피해를 초래하고, 좁은 지역에서 조심해서 사용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선수와 적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이 게임에서 두 개의 더 많은 무기는 근사급 대학살을 위한 쇠사슬톱이며, BFG9000 에너지총은 정확하게 발사하기 위해 약간의 연습을 하는 동안, 대부분의 적들을 한 번에 파괴할 수 있다. 각기 다른 무기는 4가지 탄약 종류(탄총, 포탄, 로켓, 에너지 세포)를 사용하므로 특정 총기에 맞는 종류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게임은 울펜슈타인의 오락실 영감을 일부 떨어뜨리기 때문에 포인트를 얻기 위해 수집해야 할 여분의 생명이나 보물이 없지만, 그 밖의 많은 파워업도 여전히 가능하다. 갑옷은 처음에 받는 것으로부터 방어하는 반면, 메드팩은 손상을 치료한다. 배낭은 더 많은 탄약을 운반할 수 있게 하고, 컴퓨터 지도는 자동 지도에 있는 레벨의 전체 배치를 보여준다. 밝은 증폭 바이저는 어두운 지역을 비추고, 방사선 복장은 손상을 입지 않고 폐기물을 이동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버서크 팩(주먹으로 인한 손상을 근본적으로 증가시키는 것)과 단기 투명성 및 불침투성 파워업도 이용할 수 있다.

파괴될 적들은 침략 중에 타락했던 이전의 인간들, 게다가 모든 모양과 크기의 악마들, 즉 불덩어리 던지기 임팩트들, 떠다니는 두개골들, 강력한 물린 공격을 하는 분홍빛 피부의 악마들, 그리고 카코데몬이라고 불리는 커다란 외눈박이 날리는 괴물들을 포함한다. 각 에피소드는 한 두 마리의 특히 강력한 생명체와의 보스 싸움으로 끝난다.

둠은 두 가지 다른 모드를 가진 장르에서 멀티플레이어를 대중화했다. 협동조합은 플레이어가 함께 싱글 플레이어 게임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데스매치는 플레이어가 서로 폭발하여 킬을 위한 '약점'을 수집하고, 살해된 후 임의의 장소에서 다시 퍼지는 경쟁적인 게임 타입이다.

3DO와 Sega32x 포트는 다른 포트는 다양한 정도로 DOS 버전 멀티플레이어를 유지하지만, 멀티플레이어 모드가 없다. 다양한 콘솔 포트는 모두 단순화된 레벨을 특징으로 하며, 원래의 DOS 릴리스에서 일부 레벨, 적 및 특징을 생략한다. 이 게임의 SNES와 Gameboy Advance 버전은 실제로 서로 다른 엔진을 사용하므로 수많은 작은 게임 플레이 차이를 특징으로 한다.

26 Comments
21 주먹대장 2014.12.21 17:27  
그말로만듣던 그유명한게임 둠!!!
5 색약골 2015.06.16 16:26  
ㅎㅎ 이 겜 보니까 울펜슈타인이 생각 나는군요. 무지 많이 했었는데요.!!~~^^ 여러번 깼던 것 같습니다.
리메이크 작이 있는데 한번 찾아봐야 겠군요.
1 타카디르 2015.11.06 18:29  
오오옷.. 둠이다..햐..둠4가 나온다길래 기웃거리다 여기까지 왔네요~~
5 색약골 2016.02.17 08:32  
올해 안으로 둠 5가 아니군요. 4이군요. 올해 나오는 시리즈가~~~
1 감멀저 2016.04.09 21:46  
도스판입니다!~
14 멋진우성이 2018.03.12 10:16  
감사합니다